[Android] 06. 뷰를 이용한 화면 구성
06. 뷰를 이용한 화면 구성 목차 06-1 화면을 구성하는 방법 액티비티 - 뷰 구조 액티비티 코드로 화면 구성하기 레이아웃 XML로 화면 구성하기 06-2 뷰 클래스 뷰 클래스의 기본 구조 레이아웃 XML의 뷰를 코드에서 사용하기 뷰의 크기를 지정하는 방법 뷰의 표시 여부 설정 06-3 기본적인 뷰 살펴보기 텍스트 뷰 이미지 뷰 버튼, 체크박스, 라디오 버튼 에디트 텍스트 06-4 뷰 바인딩 06-5 카카오톡 비밀번호 확인 화면 만들기 1단계: 새 모듈 만들기 2단계: 문자열 리소스 등록하기 3단계: 레이아웃 XML파일 작성 4단계: 앱 실행하기 06-1 화면을 구성하는 방법 ✅ 액티비티 - 뷰 구조 화면을 출력하는 컴포넌트는 액티비티이다. 화면에 내용을 표시하려면 뷰 클래스를 이용한다. ✅ 액티비티 코드로 화면 구성하기 화면을 구성하는 뷰 클래스를 액티비티 코드에서 직접 생성한다. ex) setContentView(layout) 구조이다. ✅ 레이아웃 XML로 화면 구성하기 뷰를 XML의 태그로 명시해 화면을 구성하는 방법이다. 06-2 뷰 클래스 ✅ 뷰 클래스의 기본 구조 뷰 객체의 계층 구조 View: 모든 뷰 클래스의 최상위 클래스이다. 액티비티는 View의 서브 클래스만 화면에 출력한다. ViewGroup: 자체 UI는 없이 다른 뷰 여러 개를 묶어서 제어할 목적으로 사용한다. TextView: 특정 UI를 출력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클래스이다. ViewGroup 클래스의 하위인 레이아웃 클래스는 화면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다른 뷰(TextView, ImageView 등) 격체 여러 개를 담아서 한꺼번에 제어할 목적으로 사용한다. 레이아웃 중첩 뷰의 계층 구조는 레이아웃 객체를 중첩해서 복잡하게 구성하는게 가능하다. ✅ 레이아웃 XML의 뷰를 코드에서 사용하기 객체를 식별하기 위한 식별자 값을 지정하기 위한 속성이 id이다. XML에 id 속성을 추가하면 자동으로 R.java 파일에 상수 변수로 추가된다. 코드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