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Chinese stock market rally declines (중국, 주식 급등후 하락세), 2024-10-09
중국 주식 랠리의 퇴조가 투자자들에게 의미하는 바
✅ 2024-10-09
최근 중국 주식의 급등세는 중국이 또 다른 대규모 경기 보양책을 내놓는 데 실패한 이후 화요일에 일시 정지 상태에 빠졌습니다. 이는 전례 없는 상승세에 더 많은 활력을 불어넣기를 바랐던 투자자들에게는 놀라운 일이었습니다.
대형 중국 주식이 포함된 홍콩의 벤치마크 항셍 지수(^HSI)는 화요일에 약 9%하락하여 2008년 10월 이후 최악의 하루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중국이 팬데믹 이후 가장 공격적인 통화 자극책을 발표한 데 이어 지난달에 약 20% 상승했던 것과 대조적입니다.
중국의 벤치마크 CSI 300 (000300.SS)도 변동이 심한 하루를 경험했는데, 이는 대규모 경기 부양책 발표에 대한 기대가 시장이 일주일간의 휴일에서 재개된 후 초기 10% 상승을 촉진했기 때문입니다. 이 지수는 나중에 상승을 포기하고 하루를 6% 더 낮은 상승응로 마감했습니다.
중국이 어려움에 처한 경제를 바로잡기 위한 노력인 이 경기 부양책은 9월24일에 처음 발표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자금 유입이 급증하면서 중국 주식, 특히 부동산과 소비재가 극적으로 상승했습니다. 투자자들은 베이징의 회복에 베팅했습니다.
하지만 월가에서는 지금이 주식시장에 투자할 적절한 시점인지에 대한 의견이 여전히 엇갈리고 있다.
WisdomTree의 최고투자책임자인 제러미 슈워츠는 Yahoo Finance의 Market Domination에 "단기 팝은 사람들이 기분이 좋아졌다는 신호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들의 경제를 움직일 만큼 충분할까요? 그것은 매우 열린 질문입니다. 왜냐하면 감정이 매우 부정적이었기 때문입니다."
이자율 인하, 은행의 준비금 요건 인하, 주식시장에 대한 유동성 공급, 주택담보대출 감연 등의 조치가 포함된 이러한 경기 부양책은 미국에서 두 번째로 큰 경제 규모를 자랑하는 미국이 침체된 부동산 시장과 약한 국내 수요로 인해 발생한 디플레이션 압력으로 인해 발생한 장기 침체에서 벗어나려고 시도하는 와중에 나왔습니다.
중국 최고 경제 기획자인 국가발전개혁위원회(NDRC)가 화요일에 주최한 기자 회견에서 베이징은 연간 성장률 목표인 '약 5%를 포함한 경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추가 지원을 시행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우리는 연간 경제 및 사회 개발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만큼 확신합니다." NDRC 위원장인 정산지에가 기자들에게 말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중국 경제가 "더욱 복잡하고 극단적인" 세계 환경에 직면해 있다는 것을 인정했습니다.
기자 회견에서 NDRC는 연말까지 지출 및 투자 프로젝트를 위해 지방 정부에 2,000억 위안(280억 달라)을 발행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경제학자들은 약 2조 위안(2,840억 달러) 규모의 재정 패키지가 발표되기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화용일에 다른 중국 상장 거래소와 회사도 움직였습니다. 중국 주식 시장의 전반적인 성과를 보여주는 주요 지표인 상하이 종합지수(000888.SS)는 하루를 더 높게 시작한 약 5%의 상승을 간신히 거두었습니다. 이 지수는 두 자릿수로 상승하여 9우러 최저치에서 20%이상 뛰었습니다. 지난달 대비 약 30% 상승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알리바바(BABA)와 PDD 홀딩스(PDD)등 중국 전자상거래 거대기업의 주가는 화요일에 한 자릿수 하락세를 보였음에도 불구하고 같은 기간 동안 급등하여 각 35%, 55% 이상 상승했습니다.
WisdomTree의 슈워츠는 이 지역에 대한 투자는 트레이더가 위험 수준에 따라 시장에 "민첩하게 들어가고 나갈 여유가 있는지 여부에 달려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전략적이고 장기적인 투자자에게는 까다로운 일이다."라며 "매우 위험하다."고 지정학적 환경과 다가올 미국 대선이 투자 이론을 더욱 복잡하게 만든다고 지적했습니다.
"궁극적인 질문은 이렇습니다. 공산주의 국가로서 중구에 있는 것과 지정학적으로 다른 모든 문제를 겪는 것에 대해 보상을 받을 것인가, 아니면 현재 미국의 동맹국인 일본과 인도와 같은 민주주의 국가에 있는 것에 대해 보상을 받을 것인가?" 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다른 이들은 이것이 중국 경제 회복의 시작일 뿐이며 이제 재평가할 때가 됐을 수도 있다고 말합니다.
"우리는 정말 아주 아주 초반에 있습니다." KraneShares의 CIO인 브렌던 아헌은 Yahoo Finance의 Morning Brief에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리고 더 나은 소식이 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백미러를 통해 보는 대신, 앞 유리를 통해 봅시다."
골드만삭스는 월요일 "중국 전략: 지금이 아니라면 언제?"라는 제목의 노트에서 강세 해설을 추가했습니다. 분석가 킹거 라우가 이끄는 팀은 중국 주식을 Marketweight에서 Overweight로 업그레이드하고 MSCI China Index(2801.HK)와 CSI300 Index 모두 15%~20%의 잠재적 상승 가능성을 주장했습니다.
HSDB 홀딩스와 블랙록을 포함한 다른 대형 은행들도 최근 며칠 동안 중국 본토 주식을 상향 조정하면서 상승 여력이 여전히 크다는 기대갑을 키웠습니다.
골드만삭스는 보고서에서 "많은 중국 감시자들이 지난 1~2년 동안 '정책 피로'를 겪었을 수 있으며, 코로나 이후 시대의 정책 전달은 일반적으로 실망스러운 것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라고 적었습니다. "시장 기대치가 낮은 상황에서 최근 완화 패키지는 투자자들을 긍정적으로 ㄴㄹ라게 했고 몇가지 측면에서 정책 내러티브를 바꾸었습니다."
분석가 팀은 "상황을 반전시키려면 더 많은 경기 부양책이 필요할 가능성이 크지만, [중국 기업의] 이익 전망은 적당히 개선됐다"고 덧붙여, 주가가 침체된 가운데 가치 평가는 여전히 역사적 평균보다 낮다고 덧붙였다.
보고서는 "랠리가 침체되더라도 [중국 주식은] 여전히 투자자 포토폴리오에서 자리를 차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투자자들이 중국 주식의 다음 촉진제를 기대하는 가운데, 분석들은 긍정적인 모멘텀은 단순한 통화 지원보다는 추가 재정 정책의 규모와 실행에 달려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습니다.
"부동산 부분을 되살리고 동물적 충동을 되살리는 것은 목표로 한 잘 타겟팅된 재정 자극책은 중국의 경제 전망을 크게 개선할 수 있으며, 잠재적으로 세계 경제에 긍정적인 파급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Principal Asset Management의 수석 글로벌 전략가인 시마 샤가 월요일에 작성한 글입니다.
투자자들이 신중하게 낙관할 이유가 있지만, 많은 것은 다양한 조치의 규모와 실행에 달려 있으며, 그 세부 사항은 아직 보류 중입니다.
✅ 투자 의견
중국의 대규모 정기 부양책으로 지난주 8%대 급등이 있었는데, 화요일 경기 부양책은 투자자들을 만족시키지 못하면서 항셍 지수는 하양세로 돌아섰다는 이야기입니다. 아직 추가 부양책을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도 있지만, 중국 체재에 대한 비관론이 더 큰 것으로 보입니다. 이날 미국 나스닥은 1.45% 상승을 보여줬으며 중국의 이 여파로 생각됩니다. 목요일 한국장도 봐야겠지만, 중국 투자자들이 돌아선다면 한국 증시도 반등의 여력이 있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