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AR/VR 이란? (활용 사례)
AR/VR 활용 사례
Magic Leap Whale
목차
- VR 원리와 전망
- AR 원리와 전망
- AR/VR 활용 사례
| VR 원리와 전망
- 시력 1.0인 사람의 눈은 시야각 1도를 60개로 쪼갠 점(픽셀)을 분간함
- 현 VR 시야각 100도, 2K * 2K = 4K 해상도
- 8K, 120hz 수준이 필요
- 센서 레이턴시(Latency) 오차 발생
- 멀미 - 화면은 빠르게 움직이는데 나는 가만히 있어 평형기관의 오차 발생
- VR 원리
- High C/R
- Motion Blur
- VR 현황
- 2012 팔러 럭키, 오큘러스의 창시자, 오큘 CV의 펀딩 시작
- 2016 첫 컨슈머용 VR 오큘러스 리프트 출시
- 이후 HTC, MS, HP, 벨브
- 모든 기기가 비싸다
- VR 현실
- 컨텐츠 부족
- VR 컨텐츠 개발사가 많은 투자를 하지 않음
- 하프라이프 알릭스
- VR 헤드셋 가격이 비싸서 입문하기 힘듬
- VR 현실
- 사용의 불편함
- HW 성능
- 장점 : 몰입감, 현장감
- VR 현실
- VR 가격이 비쌈 + 컨텐츠 부족 + 사용의 불편함
- VR 유저 부족
- 시작이 위축
- 컨텐츠 더 활성화 부족
- IT HW 주요 변천사
- XT (79) -> AT (82) -> 386 (85)
- IT HW 주요 변천사
- Intel 64비트 (01) -> Intel 펜티엄4 3.4Ghz (02) -> Intel 펜티엄D 듀얼 코어 (05)
- -> Intel 1세대 (08) -> Intel 2세대 (4코어, 3.9GHz) (11)
- IT HW 주요 변천사
- Intel 3세대 (12) -> 7세대 (16) -> 9세대 (8코어, 4GHz) (18)
- -> 13세대, i9 (24코어, 6GHz) (22)
- Intel CPU 세대별 성능비교
| AR 원리와 전망
- AR 원리와 전망 (Augmented Reality)
- AR 현황
- Fov(Field of View) : 화각, 우리 눈이 볼 수 있는 각도
- VR FOV 110' / AR FOV 52' 수준
- VAC (ergence Accommodation Conflict)
- Accommodation (모양체 수축과 이완 과정을 통한 수정체의 곡률 변화)
- Vergence (눈이 어떤 물체를 볼 때, 두개의 눈과 그 물체가 이루는 각이 변함)
- Light Source, Foveated D/P, EPE
- 6k 디스플레이 광원을 안경테 안에 넣어야 함
- 2k 정도면 되지만 아이트래킹 기술이 필요
- 안경테를 통하여 광권을 전달하는 회철 도파관 방식
LetinAR
포켓몬고 AR
네비게이션 AR
| AR/VR 활용 사례
- 주요 피쳐 포인터 (근육 포인터 BlendTarget)의 움직임 제한 설정
- 각 BlendTarget에 Weight를 주고 합쳐(BlendShape) 최종 표정
- Avatar BlendShape
- 치아 BlendShape
- AR 활용 사례
- 시술 계획 원격 실시간 공유
- 현장 교육 - 실제 환자 모델로 수술 가이딩
- 환자 상담
| 마치며
2000년대 초, 막 회사를 취직하면서 스마트폰이라는 걸 알게되었다. 그 후, 안드로이드 iOS가 출시하게 되었고, 현재의 AI까지 최근에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듯 하다. AR/VR이 최근엔 그 붐이 좀 식은 듯 하나, 거대 기업들은 이 노다지 시장을 장악하기 위해서 물밑에서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는 듯 하다. 하지만 아직 넘지 못하는 벽들이 있어 보이고, 이는 예전에 AI나 드론이 그랬던 것과 유사한 것으로 생각된다. 현재는 생활 깊숙이 자리잡고 있는 그것들이다.
마지막으로 영상을 보고 아직도 감명이 넘치고 있는 지멘스 영상과 iOS 출시를 알리는 스티브 잡스의 프레젠테이션을 보면서 본 글을 마무리하려고 합니다.
Making the impossible possible_ Meet the team who brought Cinematic Rendering to the HoloLens_자막
전설의 스티브 잡스 프레젠테이션 - 세상을 바꾼 1세대 아이폰 2007년 공개 중요 부분 요약 [자체 한글자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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